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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보감

明心寶鑑(명심보감) 天理篇(천리편) 021. 若無後來報應(약무후래보응) 造物何以謝顏回(조물하이사안회).

若無後來報應 造物何以謝顔回?
약무후래보응 조물하이사안회?
만일(萬一) 선(善)한 행위(行爲)와 악(惡)한 행위에 따라 복(福)이나 화(禍)가 뒤따라오지 않는다면, 조물주(造物主)는 어떻게 안회(顔回)에게 보답(報答)하겠는가?
(하늘은 선(善)한 행위(行爲)와 악(惡)한 행위에 따라 복(福)이나 화(禍)를 내리므로, 뛰어난 학식(學識)과 덕(德)을 갖추고도 일찍 세상(世上)을 떠난 안회(顔回)는 내세(來世)에서라도 틀림없이 복(福)을 받을 것이다.)

 

 

 

若(약): 만약 無(무): 없다
後(후): 뒤 來(래): 오다
報(보): 응보 應(응): 응하다
造(조): 만들다 物(물): 만물
何(하): 무엇 以(이): ~으로
謝(사): 보답하다 顔(안): 낯
回(회): 돌아오다  

 

 

※어구(語句):
後來(후래): 뒤에 옴.
報應(보응): 선(善)한 행위(行爲)와 악(惡)한 행위에 따라 복(福)이나 화(禍)를 받음.
造物(조물): 造物主(조물주). 만물(萬物)을 만들고 다스리는 신(神).
何以(하이): 어찌하여. 무엇으로써. 어떻게.
顏回(안회): 중국 춘추시대(春秋時代) 노(魯)나라 사람으로, 자는 자연(子淵) 또는 안연(顏淵). 공자(孔子)가 가장 아끼던 제자(弟子). 좋지 못한 음식(飮食)을 먹으며 누추한 곳에 살았으나, 이러한 상황(狀況)을 극복(克服)하고 뛰어난 학식(學識)과 덕(德)을 갖춰 공자가 높게 평가(評價)하였던 인물(人物). 공자보다 서른 살이나 어렸으나 젊은 나이에 세상(世上)을 떠난 것으로 알려져 있음.

 

※音(음)과 訓(훈):

 

 

명심보감(明心寶鑑) 천리편(天理篇) 021

 

■若無後來報應 造物何以謝顔回?
■약무후래보응 조물하이사안회?
■만일(萬一) 선(善)한 행위(行爲)와 악(惡)한 행위에 따라 복(福)이나 화(禍)가 뒤따라오지 않는다면, 조물주(造物主)는 어떻게 안회(顔回)에게 보답(報答)하겠는가?
(만일(萬一) 선(善)한 행위(行爲)와 악(惡)한 행위에 따라 복(福)이나 화(禍)가 뒤따라오지 않는다면, 뛰어난 학식(學識)과 덕(德)을 갖추고도 일찍 세상(世上)을 떠난 안회(顔回)는 어찌 보답(報答)을 받겠는가?)
(하늘은 선(善)한 행위(行爲)와 악(惡)한 행위에 따라 복(福)이나 화(禍)를 내리므로, 뛰어난 학식(學識)과 덕(德)을 갖추고도 일찍 세상(世上)을 떠난 안회(顔回)는 내세(來世)에서라도 틀림없이 복(福)을 받을 것이다.)

 

■除卻永劫災殃 上帝胡私私曹操?
■제각영겁재앙 상제호사사조조?
■영겁(永劫)의 재앙(災殃)을 없애버렸다면, 하늘을 다스리는 신(神)은 어찌 조조(曹操)를 사사(私私)로이 편애(偏愛)하였겠는가?
(영겁(永劫)의 재앙(災殃)이 없었다면, 하늘을 다스리는 신(神)은 어찌 천리(天理)를 어긴 조조(曹操)를 편애(偏愛)하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안회와는 달리 오래 살게 하였는가?)
(하늘이 천리(天理)을 어긴 조조(曹操)가 천수(天壽)를 누리며 오래 살게 한 까닭은, 영겁(永劫)의 재앙(災殃)이 천리를 어긴 조조를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參考):
- 簞食瓢飮(단사표음)

 

청빈하고 검소한 생활을 비유한 말로, 공자가 제자인 안회(顏回)를 칭찬한 말에서 유래된 고사성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