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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보감

明心寶鑑(명심보감) 孝行篇(효행편) 018. 五刑之屬三千(오형지속삼천) 而罪莫大於不孝(이죄막대어불효).

五刑之屬三千 而罪莫大於不孝.
오형지속삼천 이죄막대어불효.
오형(五刑)의 종류(種類)는 삼천(三千) 가지이나, 죄(罪)는 불효(不孝)보다 큰 것이 없다.
(오형(五刑)을 받아야 하는 죄(罪)는 삼천(三千) 가지가 넘지만, 그 중(中)에 가장 큰 죄는 불효(不孝)이다.)

 

 

 

五(오): 다섯 刑(형): 형벌
之(지): ~의 屬(속): 종류
三(삼): 셋 千(천): 일천
而(이): 그러나 罪(죄): 죄
莫(막): 없다 大(대): 크다
於(어): ~보다 不(불): 못하다
孝(효): 효도하다  

 

 

※어구(語句):
- 五刑(오형): 은주(殷周) 시대(時代)부터는 묵형(墨刑)/의형(劓刑)/(비형(剕刑)/궁형(宫刑)/대벽(大辟)을, 수(隋)나라 이후에는 태형(笞刑)/장형(杖刑)/도형(徒刑)/유형(流刑)/사형(死刑)을 뜻함.
- 不孝(불효): 부모(父母)를 정성(精誠)껏 잘 섬기지 아니하여 자식(子息)된 도리(道理)를 하지 못함. 효성(孝誠)스럽지 아니함.

 

※음(音)과 훈(訓):

 

 

명심보감(明心寶鑑) 효행편(孝行篇) 018

 

■子曰.
■자왈.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五刑之屬三千 而罪莫大於不孝.
■오형지속삼천 이죄막대어불효.
■오형(五刑)의 종류(種類)는 삼천(三千) 가지이나, 죄(罪)는 불효(不孝)보다 큰 것이 없다.
(오형(五刑)을 받아야 하는 죄(罪)는 삼천(三千) 가지가 넘지만, 그 중(中)에 가장 큰 죄는 불효(不孝)이다.)

 

참고(參考):
- 五刑(오형):

 

은주(殷周) 시대(時代)부터는 묵형(墨刑)/의형(劓刑)/(비형(剕刑)/궁형(宫刑)/대벽(大辟)을, 수(隋)나라 이후에는 태형(笞刑)/장형(杖刑)/도형(徒刑)/유형(流刑)/사형(死刑)을 뜻합니다.

 

1) 殷周(은주) 시대 이후:
-墨刑(묵형): 죄인의 이마나 팔 등의 신체에 먹줄로 죄명을 써넣던 형벌.
-劓刑(의형): 죄인의 코를 베던 형벌.
-剕刑(비형): 刖刑(월형). 죄인의 발꿈치를 베던 형벌.
-宫刑(궁형): 죄인의 생식기를 없애는 형벌.
-大辟刑(대벽형): 사형(死刑). 죄인의 목을 베던 형벌.

 

2) 수(隋)나라 이후:
-笞刑(태형): 죄인의 볼기를 작은 형장으로 치던 형벌.
-杖刑(장형): 죄인의 볼기를 큰 형장으로 치던 형벌.
-徒刑(도형): 죄인을 중노동에 종사시키던 형벌.
-流刑(유형): 죄인을 귀향 보내던 형벌.
-死刑(사형): 죄인의 목숨을 끊던 형벌.
(네이버 국어사전 참고)

 

 

 

 

 

 

출전(出典):
- 효경(孝經) 오형장(五刑章)

 

원문(原文):
子曰:「五刑之屬三千,而罪莫大於不孝。要君者無上,非聖人者無法,非孝者無親。此大亂之道也。」

 

원문(原文) / 해석(解釋):

 

子曰.
자왈.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五刑之屬三千 而罪莫大於不孝.
오형지속삼천 이죄막대어불효.
오형(五刑)의 종류(種類)는 삼천(三千) 가지이나, 죄(罪)는 불효(不孝)보다 큰 것이 없다.
(오형(五刑)을 받아야 하는 죄(罪)는 삼천(三千) 가지가 넘지만, 그 중(中)에 가장 큰 죄는 불효(不孝)이다.)

 

要君者無上 非聖人者無法 非孝者無親.
요군자무상 비성인자무법 비효자무친.
임금을 협박(脅迫)하는 사람은 윗사람을 업신여기는 것이며, 성인(聖人)을 헐뜯는 것은 도리(道理)에 어긋나고 예의(禮儀)가 없는 것이며, 효(孝)를 헐뜯는 사람은 부모(父母)를 업신여기는 것이다.

 

此大亂之道也.
차대란지도야.
이것이 큰 난리(亂離)의 근원(根源)이다.
(이것이 세상(世上)을 크게 어지럽히는 근원(根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