禍福無門 惟人自招.
화복무문 유인자초.
재앙(災殃)과 복(福)은 문(門)이 없고, 오직 사람이 스스로 초래(招來)한다.
(재앙(災殃)과 복(福)은 들어오는 문(門)이 따로 없으며, 오직 사람이 스스로 불러들이는 것이다.)
禍(화): 재앙 |
福(복): 복 |
無(무): 없다 |
門(문): 문 |
惟(유): 오직 |
人(인): 사람 |
自(자): 스스로 |
招(초): 부르다 |
※어구(語句):
- 禍福(화복): 재앙(災殃)과 복(福).
- 自招(자초): 스스로 그러한 결과(結果)가 오게 함. 어떤 결과(結果)를 자기(自己)가 생기게 함.
*招來(초래): 어떤 결과(結果)를 가져오게 함.
※音(음)과 訓(훈):
禍(화): ❶재앙(災殃). 재화(災禍). ②사고(事故). ③허물. 잘못. 죄(罪). ④재앙(災殃)을 내리다. 화를 입히다. ⑤해치다.
福(복): ❶복(福). 행복(幸福). 삶에서 누리는 좋고 만족(滿足)할 만한 행운(幸運)이나 거기서 얻은 행복(幸福). ②복(福)을 내리다. 돕다. ③상서(祥瑞)롭다. ④음복(飮福)하다. ⑤제사(祭祀)에 쓰는 고기와 술. ⑥같다. ⑦간직하다 (부).
無(무): ❶없다. ②아니다. 非(비)의 뜻. ③아니하다. 不(불)의 뜻. ④말다. 금지하다. ~하지 마라. ⑤무시(無視)하다. 업신여기다. ⑥따지지 아니하다. ⑦~를 막론(莫論)하고.
門(문): ❶문(門). ②집안. ③문벌(門閥). ④동문(同文). ⑤부문(部門). ⑥종류(種類). ⑦과목(科目). ⑧방법(方法). 방도(方道). ⑨비결(秘訣). ⑩요령(要領).
惟(유): ❶오직. 오로지. ②홀로. ③생각건대. ④이. 이것. ⑤~와. ⑥~으로써. ⑦~때문에. ⑧예. 대답(對答)하는 소리. ⑨~이 되다. ⑩생각하다. ⑪마땅하다. 들어맞다. ⑫늘어 세우다.
人(인): ❶사람. 인간(人間). ②다른 사람. 타인(他人). ③백성(百姓). ④어른. ⑤사람됨. ⑥그 사람. ⑦딴사람.
自(자): ❶스스로. 몸소. 자기(自己). ②저절로. ③~로부터. ~서부터. ④본연(本然). ⑤처음. ⑥출처(出處). ⑦말미암다. ⑧코.
招(초): ❶부르다. 오게 하다. 모집(募集)하다. 초빙(招聘)하다. ②손짓하다. 손짓해서 오게 하다. 손을 흔들다. ③묶다. 결박(結縛)하다. ④얽어매다. 속박(束縛)하다. ⑤구(求)하다. ⑥밝히다. 나타내다. ⑦흔들리다. ⑧몸을 움직이다. ⑨⑩과녘. ⑪지적(指摘)하다 (교). ⑫걸다 (교). ⑬들다 (교). ⑭높다 (교). ⑮풍류(風流)의 이름 (소).
명심보감(明心寶鑑) 계선편(繼善篇) 033
■太上感應篇曰.
■태상감응편왈.
■태상감응편(太上感應篇)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太上感應篇(태상감응편): 중국 남송(南宋) 초기의 이창령(李昌齡)이 지은 책. 노자(老子)의 말 1,277자로 구성. 선(善)을 권(勸)하는 글이 실려 있음.
■禍福無門 惟人自招.
■화복무문 유인자초.
■“재앙(災殃)과 복(福)은 문(門)이 없고, 오직 사람이 스스로 초래(招來)한다.
(재앙(災殃)과 복(福)은 들어오는 문(門)이 따로 없으며, 오직 사람이 스스로 불러들이는 것이다.)
自招(자초): 스스로 그러한 결과(結果)가 오게 함. 어떤 결과(結果)를 자기(自己)가 생기게 함.
*招來(초래): 어떤 결과(結果)를 가져오게 하다.
■善惡之報 如影隨形.
■선악지보 여영수형.
■선(善)과 악(惡)에 대한 응보(應報)는 그림자가 형체(形體)를 따라오는 것과 같다.
報(보): ❶갚음. ②응보(應報). 대가(代價). 업보(業報). 인과응보(因果應報). ③알림. 통지(通知). ④신문(新聞). ⑤처형(處刑). ⑥갚다. ⑦알리다. ⑧대답(對答)하다. ⑨여쭈다. ⑩치붙다. 위로 치켜 올라가 붙다. ⑪재판(裁判)하다. 판가름하다. ⑫공초(供招)하다. ⑬간통(姦通)하다. ⑭나아가다. 급히 가다.
應報(응보): 선악(善惡)의 행위(行爲)에 응하여서 그 갚음이 나타나는 고락(苦樂)의 결과(結果).
■所以人心起於善 善雖未爲 而吉神已隨之.
■소이인심기어선 선수미위 이길신이수지.
■그래서 사람의 마음에 선이 일어나면, 선행(善行)을 비록 하지 못하였다 하더라도 상서로운 신령(神靈)이 이미 그 사람을 따른다.
所以(소이): ❶그래서. 그러므로. 그런 까닭에. ②까닭. 일이 생기게 된 원인(原因)이나 조건(條件).
■或心起於惡 惡雖未至 而凶神已隨之.
■혹심기어악 악수미지 이흉신이수지.
■혹시(或是) 마음에 악이 일어나면, 악행(惡行)이 비록 정도(程度)를 넘지 안았다 하더라도 흉악(凶惡)한 귀신(鬼神)이 그 사람을 따른다.
至(지): ❶정도(程度)를 넘다. 과분(過分)하다. 심하다. 지나치다. ②이르다. 도달하다. ③지극(至極)하다. ④영향을 미치다. ⑤힘쓰다. 다하다. ⑥지극(至極)히. 성대(盛大)하게. ⑦반드시. ⑧마침내.
*程度(정도): 알맞은 한도(限度).
■其有曾行惡事 後自改悔 久久必獲吉慶,
■기유증행악사 후자개회 구구필획길경,
■만일 이전(以前)에 악한 일을 행한 적이 있더라도, 뒤에 스스로 잘못을 뉘우치고 고친다면, 오래도록 반드시 아주 경사스러운 일을 얻게 될 것이니,
其(기): ❶만약(萬若). 만일(萬一). ②그. 그것. ③무의미 대명사. ④아마도. 혹은. ⑤어찌. 어째서. ⑥장차(將次). 바야흐로. ⑦이미. ⑧마땅히. ⑨이에. 그래서. ⑩기약(期約)하다.
曾(증): ❶이전(以前)에. ②일찍. ③이미. ④거듭. ⑤이에. ⑥겹치다. ⑦더하다. ⑧늘다. ⑨늘어나다.
改悔(개회): 悔改(회개). 잘못을 뉘우치고 고침.
久久(구구): 오래도록. 오래오래.
吉慶(길경): 아주 경사 (慶事)스러운 일.
■所謂轉禍爲福也.
■소위전화위복야.
■이른바 전화위복(轉禍為福), 즉 ‘재앙이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된다’라는 것이다.”
所謂(소위): ❶이른바. 세상(世上)에서 말하는 바. 세상(世上)에서 흔히 말하는 바. ②~라는 것은. ~란.
轉禍爲福(전화위복): 화(禍)가 바뀌어 오히려 복(福)이 됨. 재앙(災殃), 근심, 걱정 따위가 바뀌어 오히려 복(福)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