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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보감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010. 以善先人者謂之敎(이선선인자위지교).

以善先人者謂之敎.
이선선인자위지교.
선(善)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교(敎)라고 한다.
(선(善)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가르침이라 한다.)

 

 

 

以(이): ~으로 善(선): 선
先(선): 이끌다 人(인): 다른 사람
者(자): 것 謂(위): ~라고 하다
之(지): 그것 敎(교): 가르침

 

 

※어구(語句):
-

 

※음(音)과 훈(訓):

 

 

명심보감(明心寶鑑) 정기편(正己篇) 010

 

■荀子曰.
■순자왈.
■순자(荀子)가 말하였다.

 

■以善先人者謂之敎,
■이선선인자위지교,
■선(善)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교(敎)라고 하며,
(선(善)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가르침이라 하며,)

 

■以善和人者謂之順.
■이선화인자위지순.
■선으로 다른 사람과 화합(和合)하는 것을 순(順)이라 한다.
(선으로 다른 사람과 화합(和合)하는 것을 순리(順理)라고 한다.)

 

■以不善先人者謂之諂,
■이불선선인자위지첨,
■불선(不善)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첨(諂)이라 하며,
(불선(不善)으로 다른 사람을 이끄는 것을 못되고 악(惡)한 것이라 하며,)

 

■以不善和人者謂之諛.
■이불선화인자위지유.
■불선으로 다른 사람과 화합하는 것을 유(諛)라고 한다.
(불선으로 다른 사람과 화합하는 것을 아첨(阿諂)이라 한다.)

 

출전(出典):
- 순자(荀子) 수신편(脩身篇)

 

원문(原文):
以善先人者謂之教,以善和人者謂之順;以不善先人者謂之諂,以不善和人者謂之諛。是是非非謂之智,非是是非謂之愚。傷良曰讒,害良曰賊。是謂是,非謂非曰直。竊貨曰盜,匿行曰詐,易言曰誕。趣舍無定謂之無常。保利棄義謂之至賊。多聞曰博,少聞曰淺。多見曰閑,少見曰陋。難進曰偍,易忘曰漏。少而理曰治,多而亂曰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