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심보감

明心寶鑑(명심보감) 正己篇(정기편) 002. 不自重者取辱(부자중자취욕).

不自重者取辱.
부자중자취욕.
자중(自重)하지 않는 사람은 치욕(恥辱)을 부른다.
(말과 행동(行動)을 신중(愼重)하게 하지 않는 사람은 치욕(恥辱)을 당(當)한다.)

 

 

 

不(부): 아니하다 自(자): 스스로
重(중): 신중하다 者(자): 사람
取(취): 부르다 辱(욕): 치욕

 

 

※어구(語句):
- 自重(자중): ❶말, 몸가짐, 행동(行動) 따위를 신중(愼重)하게 함. ❷자기(自己)를 소중(所重)히 함. ③자기(自己)의 신분(身分)을 강화(强化)함. ④제 무게. 물건(物件) 자체(自體)의 무게.

 

※음(音)과 훈(訓):

 

 

명심보감(明心寶鑑) 정기편(正己篇) 002

 

■景行錄云.
■경행록운.
■경행록(景行錄)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不自重者取辱 不自畏者招禍.
■부자중자취욕 부자외자초화.
■“자중(自重)하지 않는 사람은 치욕(恥辱)을 부르고, 자기(自己) 자신(自身)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재앙(災殃)을 부른다.
(말과 행동(行動)을 신중(愼重)하게 하지 않는 사람은 치욕(恥辱)을 당(當)하고, 두려워할 줄 모르는 사람은 재앙(災殃)을 당한다.)

 

■不自滿者受益 不自是者博聞.
■부자만자수익 부자시자박문.
■자만(自滿)하지 않는 사람은 이익(利益)을 얻으며, 자기가 옳다고 여기지 않는 사람은 견문(見聞)이 넓다.”
(작은 성과(成果)에 스스로 만족(滿足)하지 않는 사람은 이익(利益)을 얻으며, 자기(自己)의 주장(主張)만이 옳다고 여기지 않는 사람은 견문(見聞)이 넓다.)

 

참고(參考):
- 자외(自畏)와 자율(自律)

 

다음과 같은 글도 있습니다.

 

不自重者取辱 不自律者召禍.
부자중자취욕 부자율자소화.
자중(自重)하지 않는 사람은 치욕(恥辱)을 부르고, 자신(自身)을 단속(團束)하지 않는 사람은 재앙(災殃)을 부른다.

 

참고(參考):
- 만(滿)

 

만(滿)에는 ‘만족(滿足)하다’의 뜻 외에 ‘교만(驕慢)하다’라는 뜻도 있습니다. ‘교만(驕慢)하지 않은 사람은 이익(利益)을 얻는다’라고 해석한 글도 있습니다.